도면
점검통로 제품 비교표
TYPE별 점검통로 비교표
구분 | 행거조립식 점검대 (스텐레스+스틸) | 앙카고정식 점검대 (스텐레스+스틸) | 일반 알루미늄 점검대 | 타사 안전점검통로 (알루미늄) | 당사 안전점검통로 (알루미늄) |
형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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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법의 특징 |
- 공장/현장에서 점검대 제작 후 조립설치
- 교각상단에 행거브라켓 설치
- 볼트조립 및 용접조립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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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존교각에 천공하여 앙카를 삽입, 고정 후 현장제작설치
- 현장용접 조립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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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조교각에 천공하여 앙카를 삽입,고정 후 현장조립설치
- 볼트 조립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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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관리/시공성/미관 |
- 현장 제작/조립설치로 품질관리가 어려움
- 점검통로 설치시 각각의 부재를 복잡하게 조립/설치(공기소요가 많음)
- 부식성이 있다.
- 상부가 완료된 상태에서 설치되므로 별도 작업공간 필요
- 국부적 해체/교체 가능
- 교각확장/철거시 복잡한 구조
- 교각형식에 따라 제작/조립
- 미관이 떨어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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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현장제작/죕설치로 품질 관리가 어려움
- 각각의 부재를 용접/설치(공기요소가 많음)
- 부식성이 있다.
- 재사용 불가능
- 교각형식에 따라 현장제작작업(복잡한 구조물 유리)
- 미관이 떨어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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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현장제작이 없어 품질관리가 용이
- 부식성에 강하다.(알루미늄)
- 국부적 해체/교체 가능
- 교량확장/철거시 재사용 및 보수작업이 용이
- 교각형식에 맞추어 설치가능(복잡한 구조물 유리)
- 미관성이 뛰어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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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성 |
- 중량과다로 운반/설치가 어려우며 시공성 떨어짐(중량과다로 구조물 영향)
- 조립위치 변경시 다수의 홀가공이 필요
- 현장설치시 반드시 비계작업 필요
- 복잡한 구조/안전사고 상존
- 수해시 부식성 존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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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중량과다로 운반/설치가 어려우며 시공성 떨어짐(중량과다로 구조물 영향)
- 현장설치시 반드시 비계작업 필요
- 용접 및 천공으로 현장안전사고 상존
- 수해시 부식성 존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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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중량이 가벼우며 교각에 미치는 영향이 적으며 조립/운반/설치가 용이
- 별도의 비계작업 없이 작업 가능
- 다양한 교각현식에 맞추어 설치가 가능
- 수해시 부식성이 적으며 연성이 우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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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 및 보수작업시 문제점 |
- 교량하부에는 강풍이 심하며 추락에 대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음.
- 점검자 및 보수작업자가 점검 및 작업시 고소작업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요소 증가로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곤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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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안전장치 부작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요소 제거로 효율적 유지관리 압무 용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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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장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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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안전장치에 의한 안전사고 방지
- 이동시 레일고정부분에서 고리를 이탈하고 다시 장착함으로서 한 점검대에서 수십번을 반복해야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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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안전장치에 의한 안전사고 방지
- 안전장치가 레일안에서 이동함으로 제장착함이 없이 점검이 가능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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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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검토사항 |
스텐레스와 스틸재질 혼합형 점검대는 각각의 부재를 현장에서 용접 제작/설치하며 중량이 많이 나가 교각에 영향을 주나 알루미늄 점검대는 공장에서 부재를 제작하여 현장에서는 용접작업이 필요없어 조립형태로 시공성과 유지관리성이 뛰어나다. |
알루미늄 점검대는 품질관리(KS규격 적용), 시공관리 표준(현장작업 간소화/안전관리측면 유리), 시공성 향상 및 공기단축(경량, 조립형식), 경제성(예산절감, 공사비절감), 유지관리의 효율적 측면에서도 뛰어나다. |
이러한 부분이 전체적으로 알루미늄 점검대는 반영이 되어 있으나 설치 완료 후 안전 점검자나 보수작업자에 대해서는 안전이 고려되어 있지 않는 구조이다. 따라서 심리적 불안요소를 제거하고 실제 안전요소 반영시 안전장치로 인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부착된 점검대를 건의. |
안전장치 점검통로 제품
안전장치 부착된 점검통로 종류
1교대및 교각에 신규로 점검통로 설치시 : 제품자체에 안전장치가 포함되어 있음.
2기존에 설치된 점검통로에 레일과 안전장치만 추가로 부착하는 형태의 점검통로(레일+안전장치+고정브라켓만 설치하는 구조)
3SAFETY SYSTEM(로울러식 안전장치)
당사 점검통로 제품 설치 사진
설치현장 사진(제품 사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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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 청량리 제1과선도로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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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 강변북로 테크노차도육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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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 정릉천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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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도로공사 동김천나들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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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강로(전호대교)아라뱃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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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 면목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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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부레일(Φ60) 구조에 홈이 있고 그 안에 로울러가 달린 안전장치가 삽입되어
점검이동시 고리에 안전훅을 걸어서 이동하는 구조
점검또는 보수시 안전장치에 훅을 걸어서 추락을 방지 하며 심리적 불안감 요소 해소
(특허 제10-1024412호)
발판구조(2.75t)로 되어 있으며 양 끝쪽 발판에 홈이 있어
중앙 발판과 홈과 홈사이를 체결하는 구조 (출렁거리는 현상 최소화)
발판 상부 끝부분이 엠보싱으로 되어 있어 미끄럼 현상을 방지하였음.